준호씨의 블로그

다음 스마트워크 신청과 사용하기 본문

IT이야기

다음 스마트워크 신청과 사용하기

준호씨 2014.04.18 01:15

Daum 스마트워크 신청하는 방법과 사용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이거 정리 하느라 기존 연동 된 거 지우고 다시 연결 ㅜ.ㅜ)

신청방법 정리 하다 보니 Daum에서 제공하는 스마트 워크 가입절차 문서가 보여서 링크 걸어 둔다.

http://mail2.daum.net/hanmailex/event/smart_popup.html

 

Daum 스마트워크 신청하기 위해 필요 한 것 - 도메인과 MX 설정

스마트워크를 이용하려면 소유하고 있는 도메인이 있어야 한다. 도메인 구입은 gabia 나 whois 등 많은 업체가 존재하니 거기에서 구입 하면 된다. 그리고 그 도메인에 MX레코드 설정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대부분의 도메인 구입업체 사이트에서 지원해 주는 기능이다.) 나는 junho85.pe.kr 라는 도메인을 이미 소유하고 있고 gabia 에서 구입한 도메인이라 gabia 에서 설정 가능하다. (물론 NS 를 변경해서 다른 곳에서 MX레코드 정보를 입력해서 사용 할 수도 있는데 이야기가 길어지니 생략한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에 또 다뤄 봐야겠다.) gabia 에서 설정하는 예시도 아래쪽에 나오니 참고 하기 바란다.

 

Daum 스마트워크 신청하기

자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 보자. 다음메일에 접속하면 왼쪽 메뉴 하단에 "Daum 스마트 워크" 라는 문구가 보인다. 이걸 클릭한다. (아래쪽에 용량정보도 미리 확인 해 둔다. 지금 10.7GB 인데 스마트워크 사용자가 되면 메일 용량도 더 준다.)

 

아래와 같은 서비스 신청 페이지가 열린다. 나는 개인이기 때문에 "개인" -> "신청하기"를 선택 하였다.

 

참고로 아래쪽에 스마트워크 관련 부가설명이 더 있다. 하나의 도메인에 500개의 이메일 주소를 연결 할 수 있고 메일 용량은 10GB 더 준다고 한다. POP3/IMAP 메일 클라이언트도 지원하고 스팸클리너가 스팸정리도 해 주고 스마트워크용 주소록도 생기고 마이피플, 캘린더, 클라우드를 활용하면 업무에도 도움되는 일종의 그룹웨어 효과를 가져다 준다는 설명이다.

 

신청하기 이야기로 다시 돌아오자.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도메인을 입력하라는 화면이 나타난다. 내 도메인인 junho85.pe.kr 을 입력하였다.

 

다음단계로 넘어가면 기타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온다. 도메인 별명, 관리자 이메일 주소, 관리자 이름 적과 약관 동의 후 "다음단계"로 넘어가면 된다.

 

신청이 완료 되었다. 다만 이것으로 끝난 것이 아니고 도메인관리 업체에서 MX 설정을 해 주어야 한다. MX라 함은 Mail eXchange 의 약자로 해당 도메인의 메일교환 서버로 어느 곳을 이용하겠다고 설정하는 것이다. Daum의 스마트워크의 메일 서버를 이용할 것이기 때문에 MX서버주소 설정 값은 ASPMX.daum.net. 과 ALT.ASPMX.daum.net. 이 되는 것이고 우선순위는 각각 10과 20이다. 주요 도메인 구입 업체에 대한 설정법은 http://cs.daum.net/faq/list?faq=24408#hList_24408 에서 확인 가능 하다.

 

그리고 신청완료 메일이 도착 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여기서도 MX 설정을 해 달라는 메시지를 볼 수 있다.

 

나는 이미 기존에 사용했었기 때문에 MX가 설정이 되어 있는 상태이다. 서비스 관리 페이지에 들어 가 보면 이미 상태가 "사용중" 으로 나온다.

 

일반적으로 MX가 설정되어 있지 않은 경우 아래와 같이 상태가 "MX 설정대기" 로 나타나게 된다.

 

MX레코드 설정 하기

이 경우 도메인 관리 업체에서 MX 레코드 설정을 해 주어야 한다. 내가 가지고 있는 도메인은 가비아에서 구입 한 거라 가비아 (www.gabia.com) 를 이용한 방법만 설명하도록 하겠다.

 

우선 로그인을 하고 "도메인" -> "부가서비스" -> "네임플러스" 메뉴를 선택한다.

 

네임플러스 화면으로 가서 도메인을 입력하고 "관리기능 선택" 에 "메일 호스트(MX 레코드)" 를 선택 한다.

 

중간 즈음에 "메일 호스트(MX 레코드) 정보 관리" 란을 볼 수 있는데 여기다가 Daum 스마트워크의 MX 서버 주소를 입력한다. 우선 순위도 잘 확인해서 입력 한다. 그 후 화면 하단에 "변경" 버튼을 눌러서 저장한다. 메일 호스트 정보와 우선 순위 정보는 오타가 없는지 꼼꼼히 확인 하도록 한다. DNS 정보는 전파 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데 잘못된 정보가 전파되기 시작 하면 그 정보를 다시 수정 했을 때 다시 전파되는 시간은 더 오래 걸린다. 처음에 잘 입력 하는 것이 중요하다.

 

MX 설정이 완료되고 나면 스마트워크를 사용 할 수 있게 되었을 것이다.

 

메일 용량이 기존 10GB에서 10GB 더 늘어나서 20GB가 된 것을 볼 수 있다.

 

스마트워크를 이용해서 메일 보내기

스마트워크를 신청하고 났지만 별다른 변화가 없어 보인다.

"편지쓰기" 버튼을 눌러서 편지쓰기 화면으로 가 보자. 보내는사람 주소로 내 도메인으로 된 이메일 주소가 나타난다. 물론 기존 @daum.net 주소로 변경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아래는 수신 받은 메일을 열어본 모습이다. 보낸사람의 메일주소가 개인도메인 주소의 메일주소로 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스마트워크 초대

아직은 사용자가 나 혼자이다. 내 도메인으로 가족이나 친구, 동호회 사람들의 이메일 주소도 만들어 볼 수 있다.

 

스마트워크 -> 서비스 관리 -> 도메인 선택

 

"회원 계정 관리" 선택

 

회원 초대 (오른쪽 작은 역삼각형을 누르면 엑셀로 리스트 작성해서 여러명 초대 기능도 사용 할 수 있다.)

 

초대 받을 사람이 사용할 이메일 주소와 초대메일을 받을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서 초대 한다.

 

초대를 하고 나면 "회원 계정 관리" 에 회원이 추가 되게 된다.

 

초대 받은 사람은 초대 메일을 받게 되고 수락 "초대 수락하기" 를 누르면 스마트워크 구성원으로 추가 되게 된다.

 

덤 - 주소록

화면 상단에 "주소록" 화면으로 가면 왼쪽편에 스마트워크 주소록이 추가 된 것을 볼 수 있다. 스마트워크 멤버들은 해당 주소록에 자동으로 추가가 된다. 스마트워크 구성원들 주소록을 따로 관리 할 필요 없이 여기서 한방에 가능 하다.

 

덤2 - 메일수신 확인 기능

수신확인 기능이 중요한 사용자라면 다음메일앱이나 마이피플을 이용하면 매우 유용하다. 웹에서도 수신확인 메뉴에서 수신확인 여부를 확인 할 수 있지만 다음메일앱이나 마이피플을 이용하면 실시간으로 수신확인 여부를 파악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메일앱을 이용한 수신확인 알람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net.daum.android.mail 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마이피플의 Daum 메일 채널의 수신확인 기능을 이용한 모습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net.daum.android.air 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7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