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호씨의 블로그

크롬캐스트 구입 본문

IT이야기

크롬캐스트 구입

준호씨 2014.09.12 09:02

TV도 샀고 말로만 듣던 크롬캐스트를 한번 써 보기로 하였다.

하이마트에서 49,900원 주고 사왔다.

 

크롬캐스트 등장

 

구성품은 마이크로5핀 충전기와 케이블, HDMI 확장 케이블

 

저기다가 마이크로5핀 충전기를 꼽으면 된다. 전원 공급 용도이다.

해 보지는 않았지만 규격만 맞으면 스마트폰 케이블이나 충전기도 될 것 같다.

 

확장 케이블 연결해서 TV랑 연결

이후에 확장 HDMI 케이블은 떼어 냈다. 별 필요도 없고 왠지 저거 같이 끼우면 가끔 지직 지직 거리는 거 같기도 해서 떼어 냈음.

 

충전기

이거도 직접 해보지는 않았지만 아마도 TV 에 USB 단자가 있으면 궂이 충전기 연결 없이 TV USB 에 꽂아서 써도 될 것 같다.

 

TV의 HDMI1 에 연결 했기 때문에 HDMI1 으로 선택 했다.

 

설정이 필요하다고 TV화면에 나타난다. chromecast.com/setup 에 접속 하라고 나오지만 안드로이드에 크롬캐스트 앱을 설치 하면 크롬캐스트 앱에서 설정을 할 수 있다.

크롬캐스트 앱은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oogle.android.apps.chromecast.app 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마켓에서 chromecast 로 검색하면 나온다.

 

TV에 나타난 코드와 일치 한지 확인 하라고 함

 

크롬캐스트 이름을 적으라고 한다. 기본은 Chromecast번호 형식으로 나오는데 자신이 원하는 이름을 정해 주면 된다.

 

크롬캐스트는 Wifi 로 연결 된다. 집에 있는 공유기와 연결 시켜 준다.

 

연결이 진행 된다.

 

업데이트를 진행 한다.

 

 

부팅 되었다.

 

가만히 두면 사진이 번갈아 가면서 나타난다.

 

크롬캐스트를 지원하는 대표앱 중 하나인 유튜브

 

요 버튼을 누르고

 

크롬캐스트를 선택 해 주면 연결이 진행 된다.

 

유튜브 영상을 손쉽게 TV에서 시청 할 수 있다.

 

볼륨 조정을 하면 크롬캐스트의 볼륨이 조정 된다

 

화면을 전환해도 기존에 플레이시킨 영상이 계속 플레이 된다.

스마트폰에서 명령만 전달 해 주고 이후부터는 크롬캐스트에서 플레이 시켜 주는 것으로 보인다.

 

내 폰에 있는 영상을 플레이 하고 싶다면?

 

https://support.google.com/chromecast/answer/6059461 를 참고 하여 미러링을 이용하면 간편하다.

 

하지만 나의 폰은 갤럭시 노트2 라서 미러링을 지원하지 않는다. (얼마전 킷캣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는데 조만간 지원되지 않을까 기대는 해 보고 있다.)

 

하이마트 직원이 알려준 폰의 동영상 플레이 방법은 real player cloud 에 올려서 플레이 하는 것이다.

 

 

폰에 있는 동영상 업로드

 

플레이

 

하지만 동영상 크기가 크면 업로드 후 플레이 하는 건 시간도 많이 필요 하고 real player cloud 에서 돈을 요구 하기 시작 한다;;

 

여러 사람과 공유해서 보기에는 편할 거 같긴 하지만 나에겐 그다지 많이 필요 할 거 같지는 않다.

 

구글플러스에서도 크롬캐스트를 지원 한다.

단순히 사진 옮겨 보는 용도로 사용 하기 적당 해 보인다. 동영상은 결국 유튜브로 연결 된다.

 

크롬 브라우저에서 Google Cast 를 설치 하서 브라우저 내용을 캐스팅 할 수 도 있다.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google-cast/boadgeojelhgndaghljhdicfkmllpafd 에서 받아서 사용 할 수 있다.

다만 특정 탭의 내용만 전송 해 주기 때문에 여러 탭의 내용을 번갈아 가면서 보여주기는 어렵다.

 

Google Cast 아이콘을 누르고

 

전송 대상에 크롬캐스트를 선택 하면 된다.

 

웹툰을 큰 화면으로 볼 수 있다.

화질이 좀 떨어지는 편이고 약간의 딜레이가 있다.

 

아직 뭔가 부족 하다. 휴대폰에 있는 영상을 플레이 하는 건 미러링을 지원 해 주기 전 까지는 좀 힘든 걸까?

 

아니다. 관련 앱들을 사용 하면 된다. LocalCast 가 좀 유명하였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de.stefanpledl.localcast 에서 설치 할 수 있다.

 

음악, 사진, 영상 등 여러가지를 지원 하지만 뭔가 매끄럽지 못했다. 영상도 코덱 지원이 안되는 것들이 많은지 잘 동작 하지 않았다.

 

그러다가 발견 한 앱 zimly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nomad.zimly 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이건 휴대폰의 영상을 바로 TV로 보내주는 역할을 하지 않는다. (미러링이 지원 된다면 가능 ㅜㅜ)

 

PC에 있는 영상을 TV로 보내주고 스마트폰 앱은 리모컨 역할을 하게 된다. 오 이거 오히려 괜찮을 지도?

 

PC에 있는 영상을 TV로 스트리밍 해 주기 때문에 자신의 PC를 스트리밍 서버로 만들어 주어야 한다.

http://zim.ly/ 에서 설치 해서 사용 하면 된다.

 

설치 하면 http://localhost:8000/ 에 접속하게 되고 다음과 같이 영상이 있는 디렉토리를 지정 해 주고

 

스마트폰에서 플레이 시켜 주고 크롬캐스트와 연동 시켜 주면 아래와 같이 영상이 재생 된다.

smi 로 된 자막도 잘 처리 해 준다.

 

다른 크롬캐스트 관련 앱들도 많은 거 같지만 다 사용 해 볼 수는 없기에 이 정도로 마무리 하였다.

 

미러링이 지원 되면 더 좋겠지만 미러링이 지원 되지 않더라도 zimly 만 있으면 충분히 영상을 감상하기에 좋을 것 같다. 다만 zimly 의 단점은 고화질 영상에 대해 약간의 화질 저하가 있다는 점이다. 제작사에서 이 부분에 대해 개선하고 있다고 하니 기대 해 볼만 하겠다.

 

정리 해 보자면

  • 가격이 비교적 저렴한 편이어서 구입에 부담이 크지 않다.
  • 설치가 비교적 어렵지 않다. (이건 전자 기기에 어느 정도 익숙한 사람 기준이다. 케이블 연결하고 앱설치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좀 어려울 수 있다. wifi 도 직접 잡아 본 적이 없다면...)
  • 유튜브 보기 좋다. 아직 크롬캐스트 지원 되는 앱들 중 특별히 이거다 할 만한 앱이 별로 없다.
  • 미러링 지원 되는 폰을 사용 하면 미러링 해서 보면 좋다. (아직 지원 되는 폰이 제한 적이다. 좀 더 지원되는 폰이 많아 지길 기대해 본다.)
  • RealPlayer Cloud 앱을 통해 동영상을 올리고 볼 수 있다. 용량 제한이 있고 업로드 시간이 걸리는 건 단점. (손이 좀 더 가지만 유튜브에 올려서 보면 용량 제한은 어느 정도 해소 가능 할 거 같다.)
  • LocalCast 앱을 이용하면 폰에 저장된 컨텐츠를 TV에서 플레이 가능 하나 아직 조금 불안정 하다. 코덱지원도 조금 부족 해 보인다.
  • PC를 가지고 있다면 zimly 를 이용해서 PC의 영상을 스마트폰으로 조작해서 TV에서 볼 수 있다. 추천앱이다. 다만 화질 개선이 좀 더 되면 좋겠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