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호씨의 블로그

진행중 - iCloud 저장공간 부족 AS 받는중. Documents 영역이 99% 차지하는 현상 본문

IT이야기

진행중 - iCloud 저장공간 부족 AS 받는중. Documents 영역이 99% 차지하는 현상

준호씨 2018.01.23 21:40

어느날 부터 인가 iCloud 여유 용량이 없어져서 iCloud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게 되었다. 추측하기로는 새 맥북을 세팅 하면서 Desktop, Documents 영역이 iCloud 동기화를 시작하면서 용량이 부족한 상태가 되었는데 동기화가 덜 되었을 때 Desktop, Documents 동기화를 끊었는데 동기화가 덜 된 상태의 파일들 작업에 Lock 이 걸린 상태로 이도 저도 진행 되지 않는 상태가 된 게 아닐까 싶다. 확실하지는 않은데 충분히 가능성이 있는 상태이다. AS 요청 상태인데 아마 다음주 즈음에는 뭔가 해결 되지 않을까 기대 하고 있다. 관련 내용을 좀 더 정리해 본다.

iCloud Documents 영역이 99% 차지하다

아래는 맥에서 Preferences 의 iCloud 들어간 모습이다. 5GB 가 주어 지는데 Documents 영역이 4.99GB 를 먹는 상태이다.

iCloud Drive 의 Options 에 들어가면 다음과 같이 나온다. Desktop & Documents Folders 는 해제한 상태이다. Documents 폴더에 파일이 많이 들어 있던 상태에서 동기화가 시작 되었었는데 결국 모두 올라가지 않은 상태에서 해제 했었던 걸로 기억한다.

이전 화면의 Manage 로 들어가 본다.

The documents stored in the top level of your iCloud Drive folder take up 4.7GB. To free up storage, open iCloud Drive in Finder and delete documents.

라는 문구가 보인다.

이 말에 따르면 iCloud Drive 에 들어가서 파일을 정리 해 주면 된다. 하지만 실제로 iCloud Drive 에 들어가 보면 용량을 차지하는 파일은 없다. 이것저것 실험해 보느라 Desktop, Documents 디렉토리가 생성된 상태이긴 하지만 실제로 해당 폴더 내부에는 아무 파일도 없다. 그리고 저 디렉토리들을 지워도 용량은 늘어나지 않는다.

아이폰에서 settings -> 내 계정 선택 -> iCloud -> Manage Storage -> iCloud Drive 로 들어가면 다음과 같이 나온다. 여기서 Delete Documents & Data 를 선택하면 데이터가 초기화 되긴 하는데 그래도 저 4.7GB 는 그대로 유지 된다. 사실 어떤 상황이었던 간에 초기화를 시켜 주면 Lock 걸렸거나 말거나 다 해제 하고 완전 초기화 해 주면 좋을 텐데 이건 iCloud 의 문제로 보이는 부분이다.

인터넷 검색

일단 관련 사례가 있을까 해서 인터넷을 열심히 검색 해 보았다. 결국 해결책은 찾지 했다. 참고 링크들을 좀 남겨 본다.

  • Manage your iCloud storage
    • backup 을 지워 보라느니 용량을 돈 주고 더 늘려 보라느니 이미 알만한 내용들로 이루어져 있다.

UBase 에 가서 문의

2018.01.19 (금)

UBase 에서는 주로 기기 문제를 다루지 애플의 온라인 서비스에 대해서는 잘 다루지 않는다고 한다. 그러면서 080-333-4000 전화번호를 알려 주었다. Apple 기술지원 전화번호이다. 그 자리에서 바로 전화를 걸어 보았다.

Apple 기술지원 문의

직접 보면서 확인을 할 수가 없고 전화로 이야기를 나누어야 되어서 좀 불편하긴 하다. 하지만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서는 불편함을 감수 할 수 밖에 없었다. 처음 통화 했던 상담원에서는 해결이 안되어서 다른 상담원으로 연결 되었다. 아마 상담원마다 좀 더 세부적으로 확인 할 수 있는 영역이 다를 것으로 추측해 본다. 새로 연결된 상담원이 이것 저것 확인 하면서 진행 되다 만 동기화 작업이 몇개 보인다고 취소 처리 해 주었으나 여전히 해결이 안되었다. 애플 홈페이지에서 뭔가 핀번호 생성 해서 알려 주면 그걸로 내 권한의 계정을 일시적으로 가져 가는 듯 한데 그걸로 확인 하는 것 같았다. 아이폰 화면을 캡쳐 하기 위해 나의 아이폰으로 원격 접속도 해서 몇가지 화면을 캡쳐 해 갔다. 아무튼 결국 해결은 안되었고 상담원이 좀 더 확인 해 보고 다음주에 연락 주기로 하였다. 내가 그 상담원으로 바로 연결 할 수 있도록 방법도 알려 주었다.

2018.01.22 (월)

저녁에 상담원으로 부터 전화가 왔으나 여전히 해결이 안 된 상태였다. 1주일 정도 더 걸릴거 같다고 한다. 그냥 또 기다려 보아야 겠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