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음 알기 - Liveness (라이브니스), Readiness (레디니스) for k8s
사람들과 Kubernetes설정 관련 이야기를 하다 보면 발음이 헷갈리는 설정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Liveness와 Readiness입니다.
관련설정에 대해서는 Configure Liveness, Readiness and Startup Probes 문서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설정에 대해서 간단히 요약해 보면 Liveness는 일종의 deadlock 같은 상태로 application이 떠있긴 하지만 더 이상 진행을 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컨테이너를 재시작해서 살아나도록 해 주는 것과 관련된 설정입니다.
Readiness는 살아 있긴 한데 요청을 받을 수 없는 상태를 판단하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Pod이 한 번에 하나의 요청만 처리해야 되는 상황이라면 하나의 요청을 처리하는 동안은 다른 요청을 더 이상 받지 않도록 막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겠네요.
Liveness는 재시작을 위한 기준이고 Readiness는 로드밸런싱을 위한 기준이라고 보면 될 거 같습니다.
이야기가 좀 길어졌네요. 발음 이야기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Liveness 발음 들어보겠습니다. 라이브니스라고 발음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Readiness입니다. 레디니스라고 발음하고 있습니다.
준비(Ready 레디)에서 온 단어라고 생각하면 기억하기 좋습니다.
위에 퍼온 발음들은 그냥 영어 발음 공부 사이트에서 퍼온 거라 실무에서는 발음이 다를 수 있지 않냐고 생각하실 수도 있을 텐데요. 그래서 구글 엔지니어가 하는 발음을 듣기 위해 엔지니어의 발음도 가져와 보았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mxEvAPQRwhw&t=20s
영상 20초에 "Let's learn how you can set up readiness and liveness probes"라고 발하는 부분에서 발음을 들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