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X - hammerspoon을 이용해서 한영전환 상태를 잘 보이게 만들기
맥에서는 한/영 전환 상태를 확인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우측 상단 상태바에서 현재 언어 상태를 확인할 수 있기는 하지만 눈에 잘 들어오지 않습니다.
한/영 전환 상태를 확인하도록 하는 방법 중에 hammerspoon을 이용한 방법들이 보여서 적용해 보았습니다. 두 가지 방법이 보였는데 두 가지 모두 마음에 들어서 모두 적용하였습니다.
하나는 한/영 전환 시 화면 중앙에 국기 이미지와 한글/영문 텍스트를 표시해 주는 방식입니다.
현재 상태가 잠깐 나타났다가 다시 사라집니다.
두 번째는 화면 상단과 하단에 영문모드 일 때는 아무런 표시가 없다가 한글모드로 바뀌면 반투명 초록색 박스가 나타납니다.
아래쪽에도 나타납니다.
저는 두 가지 방법을 모두 적용하니 지금 변경되는 언어 설정도 바로 확인할 수 있고, 시간이 지나서 기억이 안 날 때는 색깔바를 보고 판단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hammerspoon 설치와 실행
hammerspoon이 없다면 hammerspoon을 설치합니다. 이미 설치되어 있다면 건너뜁니다.
brew install --cask hammerspoon && open -a hammerspoon
inputsource_aurora.lua 파일 생성
"~/.hammerspoon/modules/inputsource_aurora.lua" 파일을 생성합니다.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내용을 복사해서 붙여 넣습니다.
"~/.hammerspoon/modules/init.lua" 파일을 생성해서 inputsource_aurora를 사용하도록 설정합니다.
require('modules.inputsource_aurora')
화면 우측 상단에 보이는 hammerspoon 아이콘을 누르고 Reload Config를 눌러서 설정을 불러오면 설정이 적용됩니다.
참고
https://jeonghwan-kim.github.io/think/2021/04/29/my-first-capacitive-keyboard.html
https://johngrib.github.io/wiki/hammerspoon-inputsource-auro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