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호씨의 블로그

라이코스(@lycos.co.kr) 메일 종료 예정 @ 2016.10.13 본문

IT이야기

라이코스(@lycos.co.kr) 메일 종료 예정 @ 2016.10.13

준호씨 2016.08.06 17:16

(이 로고가 lycos.co.kr 의 메일과는 관련이 없어 보임. 라이코스 본사의 메일 서비스의 로고 같음.)

라이코스메일이 2016.10.13(목) 에 종료 될 예정이라고 한다. http://mail3.nate.com/app/newmail/popup/notice_view/?num=498


사실 네이트에서 라이코스메일을 운영하고 있었는지 몰랐다;; 예전에 Daum 이 라이코스를 인수 했었다가 다시 팔았다는 건 알았지만 네이트와 관련이 있었을 줄이야.

라이코스
나무위키를 보니 잘 정리 되어 있다. 연도 별로 다시 정리 해 보면

라이코스
1994년 카네기 멜론 대학교 연구실에서 개발
1995년 라이코스 기업이 됨. 이후 승승 장구
2000년 스페인의 텔레포니카의 자회사인 테라 네트웍스가 54억 달러에 인수
2004년 Daum 이 9500만 달러에 인수
2010년 인도의 와이브런트가 3600만 달러에 인수

라이코스 코리아
1999년 세계로 뻗어 나가면서 라이코스 코리아 지사 설립
2002년 네이트가 인수함
2003년 라이코스코리아의 모든 기능을 네티트가 흡수
...
2016년 네이트가 라이코스메일 서비스 종료 (예정)

1999년에 라이코스 코리아 지사가 설립되었고 라이코스가 여기저기 팔려 다닐때 라이코스 코리아는 별도로 네이트로 팔려 간 듯 하다. 본사와 지사간에 어떤 계약으로 운영 되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공지 내용으로 봐서는 메일서버는 미국 라이코스에 있는 듯 하다.

아무튼 예전에 파란메일은 서비스 종료하면서 다음메일이 신청자에 한해 마이그레이션 서비스를 진행 했었다. 그렇지만 라이코스메일의 경우는 그냥 완전 종료 하는가 보다. 아마 라이코스 코리아 메일만 종료 하는 거겠지? 미국 라이코스 메일서버 운영자들과 협업이 제대로 안되었는 것일까? 어떻게 이런 결과로 이어졌을까 조금 궁금하긴 하다.

앞으로 네이트 메일은 어떻게 될까? 엠파스, 넷츠고 메일은 아직 지원 하는듯 한데 아마 이 서비스들은 서버는 통합 되어 있겠지? 서버가 통합 되어 있더라도 도메인의 소유권은 가지고 있는 걸까?


6 Comments
  • 프로필사진 dd 2016.09.20 21:36 신고 1. 라이코스 메일 쓰던 사람들은 다 네이트에서 운영하던 거 알았죠. 라이코스 메일 주소로 네이트 접속이 가능했으니까요. 다만, 네이트에서 라이코스 서비스를 따로 제공하는 형태가 아니라 그냥 라이코스 메일 주소를 계정으로 네이트에 로그인하는 형태였습니다.

    2. 라이코스 팔려다닐 때 구조조정으로 사업 정리하면서 라이코스 코리아는 네이트에 팔고, 나중에 다음이 라이코스 본사를 산 걸로 압니다. 정확하게 계약관계가 어떻게 된 건지는 모르겠지만 뭔가 꼬이기는 꽤나 꼬였을 듯...

    3. 네이트쪽에 문의해 봤더니, 라이코스 본사는 메일 서비스 계속 제공한데요. 다만 그 부분은 자기네가 대답해 줄 수 있는게 없다고 하던데...

    4. 근데, 라이코스 메일 서버가 미국 본사에 있던 건 아닌거 같아요. 저도 라이코스 메일 썼지만, 이게 외부에 있는 메일 서버의 메일을 끌어다 연결해 주는 거면, 아무래도 네이트 메일 서버와는 서비스 환경이 약간이라도 달라지지 않나요? (기술적인 부분은 잘 모릅니다만...) 근데 네이트는 라이코스 메일 주소를 계정으로 쓰건, 엠파스 메일 주소를 계정으로 쓰건, 걍네이트 주소를 계정으로 쓰건 완전히 환경이 똑같았거든요. 라이코스코리아의 모든 기능을 네이트가 흡수했다는 걸로 볼 때, 서버도 가져와 버린거 아닌가 싶어요.

    5. 그래서, 서비스 종료 이유가 혹시 라이코스 메일 주소도 일종의 상표니까... 그 상표 사용 계약 문제가 아닌지 싶은데. 자동포워딩 안된다는 것도, 혹시 그 쪽 문제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6. 역시 기술적인 문제는 전혀 모릅니다만, 네이트가 가진 라이코스, 엠파스, 넷츠고 메일 서버는 통합 안 된 상태였던 걸로 압니다. 즉 메일 서버만 네 개 돌리는 상황이었던게 아닌가 싶은데... 최소한 라이코스와 엠파스 서버는 통합 안 된 상태였다고 들었어요.
    이 부분과 관련 있는 건지는 모르겠지만, 예전에 라이코스, 또는 엠파스 메일 사용자는 희망자에 한해 네이트 메일 계정으로 전환해 준다고 했을 때 저는 라이코스 메일과 엠파스 메일 둘 다 가진 상태였던지라 두 메일 계정을 하나의 네이트 메일 계정으로 전환해 줄 수 있느냐(즉 통합해줄 수 있느냐)고 물어봤었거든요. 그 때 죄송하지만 그게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다는 대답이 돌아왔었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준호씨 2016.09.21 00:19 신고 자세한 이야기 감사합니다. 말씀한것처럼 계약 관계가 상당히 복잡한거 같습니다.

    공지 내용에 미국 라이코스 서버의 빈번한 장애 및 신속한 대응이 이뤄지지 않는다고 해서 미국에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실제 상황은 그쪽 개발자들이 알겠지요.

    사용자가 보는 환경은 똑같더라도 실제 메일데이터는 미국서버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현 방법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마지막에 말씀하신 메일계정 통합은 기술적으로 불가능 하지는 않겠지만 ROI 가 안나오기 때문에 안해준다고 보면 될 겁니다.
  • 프로필사진 박규진 2016.10.07 14:52 신고 안녕하세요? 질문드립니다. 저는 모든 사이트에 라이코스 메일로 가입이 되어 있는데, 이제 메일 주소 변경해야하는데.. 일일이 다 접속해서 변경해야 하나요? 한번에 하는 방법은 없지요? 너무 답답해서 여기에 질문드립니다. 혹시 준호님께서는 어떻게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죄송합니다. 부탁드립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준호씨 2016.10.07 16:06 신고 저는 라이코스 메일을 거의 안써서 별로 해당사항이 없었네요. 다른 메일들은 종종 종료당한적이 있었는데 그럴때는 그냥 내버려뒀습니다. 중요한 사이트 정도 가서 등록된 이메일 주소 확인 하고 하나하나 변경했었습니다.
  • 프로필사진 박규진 2016.10.12 17:42 신고 아~ 일단 중요한 사이트 위주로 바꾸고 나머지는 필요할때 바꾸면 되는군요~! 감사합니다~^^ 사실 너무 많아서 막막했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준호씨 2016.10.12 21:07 신고 네 생각보다 이메일 등록해도 중요한 정보를 보내는 사이트는 별로 없더라구요. 어떤 사람들은 일부러 안쓰는 이메일 주소 넣고 가입하시기도 하더군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