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가는이야기

엄지손바닥 통증 진료 받고옴. 물리치료와 습관개선

준호씨 2023. 6. 3. 12:33
반응형

작년 언젠가부터 왼손 엄지손바닥 부분이 불편한 느낌이 들고 있는데요. 이런저런 방법들을 많이 사용해 보고 있었습니다. 관련해서 작년에 넘버패드를 구입했던 포스팅이 보이네요.

 

 

OSX - Command키를 누르려니 손가락이 아파서 대안을 찾아보는 중

제가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들 중에는 요런 것들이 있습니다. 탭을 전환할 때는 "⌘ ⇧ [ (또는 ]) 특정 앱에서 창을 전환할 때는 "⌘ `" 또는 "⌘ ⇧ `" 앱을 전환할 때는 "⌘ ↹(Tab)" 또는 "⌘ ⇧ ↹"

junho85.pe.kr

 

참고로 2년 전에는 스카이콩콩, 인라인 스케이트를 타다가 손목을 접질려서 병원에 다녔었습니다.

 

스카이콩콩(포고스틱) 도전. 그리고 부상

자동으로 생성된 썸네일이 참... 그렇네요 ^^; 아이들이 종종 스카이콩콩 타는 아이들을 보면서 자기들도 타보고 싶다는 말을 종종 하곤 했습니다. 마침 마트에 스카이 콩콩이 보여서 구입을 했

junho85.pe.kr

 

아무튼 엄지손바닥 진료를 받으러 병원에 가봐야지 생각만 하고 차일피일 미루고 있었는데요. 오늘에서야 드디어 다녀왔습니다.

 

잡담: 병원 가는 길에 마스크를 안 쓰고 나가서 마스크 가져와야 되나 싶었는데요. 검색해 보니 이번달부터 의원급 병원에서의 마스크 의무가 해제되었다고 해서 집으로 돌아가지 않고 병원에 다녀올 수 있었습니다.

 

간단 진료와 엑스레이 촬영

의사 선생님을 만나서 왼손 엄지손바닥 쪽이 아프다고 하고 증상을 좀 더 설명드리려 했는데 일단 엑스레이를 찍어서 봐야 될 거 같다고 하여 엑스레이를 찍었습니다. 엑스레이는 꽤 많이 찍었는데요. 여러 각도와 동작으로 10장 정도 찍은 거 같습니다. 아무래도 손의 구조가 복잡하다 보니 그런 게 아닐까 싶네요.

 

엑스레이를 보며 진료

사진을 찍은 다음 의사 선생님과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컴퓨터를 많이 하는 편이고 왼손 엄지손가락으로 커맨드키 같은 걸 사용할 때 욱신 거리거나 불편한 느낌이 들고, 엎드려뻗쳐 자세를 하면 왼손 손목도 좀 아프다고 하였습니다.

의사 선생님이 엑스레이 사진상으로는 특별히 이상한 부분이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왼손의 관련 부위와 인대 등 여러 부위를 만져보고, 악수를 한 상태로 손을 이리저리 돌려보기도 하고 버텨보기도 했는데요. 특별히 아프거나 불편한 부분은 없었습니다.

 

특별히 문제 될 부분이 보이지 않아서 약물 치료는 필요 없고, 물리치료를 받고, 습관을 고치는 게 좋겠다고 합니다. 왼손 엄지 손가락으로 커맨드키를 누르지 말고 오른손을 이용하라고 하네요.

 

물리치료

물리치료는 레이저와 적외선을 이용한 치료를 20분 정도 받았습니다. 매일매일 오거나 하루 정도 건너뛰며 오면 된다고 합니다. 한동안은 꾸준히 물리치료를 받아볼까 합니다.

 

습관 고치기 - 왼손 CMD 대신 오른손 CMD

습관을 고치는 것은 지금도 왼손 엄지손가락으로는 안 써보려고 노력을 하고 있긴 한데요. 좀 더 개선을 해봐야겠습니다. 특히 많이 누르고 있는 CMD키를 왼손을 사용하는 경우는 새끼손가락으로 누르고, 가능하면 오른쪽에 있는 CMD키를 누르도록 노력해 보려고 합니다. 문제는 오른쪽 CMD위치는 개인적으로 한/영 키로 설정해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한/영 키가 있는 키보드를 사용해서 분리를 해서 사용해 봐야겠습니다.

 

기존 저희 집 키보드 맵핑은 다음과 같이 해서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맵핑을 좀 바꿔서 오른쪽 CMD 영역을 더 키웠습니다.

(2023.06.07 코멘트. cmd를 두 개 잡고 있었는데 cmd는 하나로 잡고 opt를 두 개 잡도록 변경했습니다. 왼쪽의 윈도키도 opt이기 때문에 오른쪽의 윈도키도 opt가 되는 것이 적절해 보였습니다. 문서키는 일단 opt로 유지하고 있는데 이거도 뭔가 바꾸는 게 좋을지는 고민되네요.)

 

그런데 이렇게 하면 회사에서 사용하던 키보드와 설정에 문제가 되지 않는지 확인을 좀 해봐야 될 거 같습니다.

이렇게 설정이 되면 좋겠는데 예전에 Fn 키 같은데 맵핑이 안되었던 거 같기도 한데 긴가민가하네요. 회사에 가면 확인을 해봐야겠습니다. 안되면 또 키보드 기변을 해야 될 거 같네요. 마침 당근마켓에 리얼포스 106 키 키보드가 올라와서 고민되네요. 아직은 시세에 비해 조금 비싼 편이긴 한데 가격이 떨어지면 구입을 생각해 봐야겠습니다.

 

 

 

왼손 엄지손바닥과 손목이 아주 심각한 문제가 있는 건 아니지만 앞으로 낫긴 하는 건지, 아니면 혹시 계속 악화가 되는 건 아닌지가 개인적인 걱정거리네요.

2021년 1월에는 오른쪽 손목이 아팠었다는 기록이 보이네요.

 

키보드 사용 자세 개선 중. 제닉스 손목받침대 2개 구입

요즘 집에서 근무하는 날이 많고 일이 많다 보니 키보드를 두드리는 시간이 깁니다. 그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플랭크 같은 운동을 하면 오른쪽 손목이 아프더군요. 그래서 의자 높이도 조절하고

junho85.pe.kr

지금은 오른쪽 손목은 괜찮으니 습관을 개선하다 보면 왼쪽 손도 괜찮아지는 날이 오길 기대해 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