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호씨의 블로그

일일커밋 100일 달성 후기 본문

살아가는이야기

일일커밋 100일 달성 후기

준호씨 2019.01.23 01:46

일일커밋 (매일매일 커밋하기) 100일을 달성하였습니다. github 에 매일매일 커밋을 이어 나가는 방식이구요. 기간은 2018.10.15 ~ 2019.01.22 까지입니다. 일일커밋 할 때 github 이 편리한게 다음과 같이 날짜별로 커밋을 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가 좋습니다.

100일째 커밋은 100일 커밋 후기로 마무리 하였습니다. 다음 링크 참고

정원사들 시즌2 후기. 일일커밋 100일 후기.

일일커밋은 2015년에도 도전 했던 적이 있었는데 한달 정도만 하고 실패 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 당시 둘째가 태어난지 200일 정도 되었던 때라 육아로 바빴기도 했지만 혼자서 뭔가 꾸준히 한다는게 쉽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그때는 다른분들의 일일커밋 후기 글을 보고는 나도 제대로(?) 해보자는 생각에 스스로 부담을 많이 줬던거 같습니다.

이번 일일커밋은 혼자 한 건 아니고 "정원사들" 이라는 회사내 모임에서 여러 사람들과 함께 진행 하였습니다. 게시판에 일일 인증도 해야 했고 일일 인증에 실패 하면 벌금도 내야 되는 구조 였는데요. 뭔가 이런식의 가벼운 압박이 저에게는 잘 맞는 방식이었던거 같습니다.

그리고 예전에 실패 했던 경험이 있었던 지라 이번에는 좀 편안한 마음가짐으로 임했는데요. 가볍게 꾸준히 커밋하는 걸 목표로 했습니다. 물론 이런 마음가짐으로 하느니 안하는만 못하다라고 하시는 분들도 있긴 한데요. 물론 그런 분들 중에는 정말 가치있고 중요한 일에 집중하기 위해 일일커밋을 그만두신 분들도 있긴 합니다. 하지만 지금 저의 경우 낮에는 회사일, 저녁에는 집안일과 육아를 하고 나면 지쳐서 뒹굴 거리는 나날을 보내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아이들이 크면서 육아 시간이 점점 줄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뭔가 하고 싶은 일은 많은데 뭘 해야 될지 모르고 힘드니까 쉬어야지 하면서 보내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일일커밋은 제가 뭘 해야 할지 조금씩 정리해 나갈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언젠가는 저도 중요한 일에 집중해야 되는 시기가 올 수 있겠지만 지금은 일일커밋을 꾸준히 이어 나가며 지식을 쌓고 정리해 나가는 시간을 가져 보려고 합니다.

앞서 일일커밋을 가볍게 한다고 했는데요. 어떤 이야기냐 하면 특정한 주제로 제한하지는 않았습니다. 특정 주제로 심도 있게 진행해 나가는게 제대로 무언가를 익히는데 도움이 되긴 하겠지만 일단 꾸준히 하는 습관을 기르기 위해 특정한 주제로 구속하지는 않았습니다. 물론 100일 커밋에 메인주제는 있긴 했지만 다른거도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메인주제로는 Problem Solving (이하 PS) 이라고 알고리즘 문제 풀이를 중심으로 진행을 했는데요. IT 회사 입사 문제로도 많이 활용하고 있어서 공부 해 두면 꽤 도움이 됩니다. 요즘 저희회사 코딩 테스트 문제를 보니 저도 다시 입사 하라고 하면 못할거 같은 두려움도 이 주제를 선택하는데 한 몫 했습니다. PS 를 하면서 제가 어떤 부분에서 부족한지 알 수 있었고 앞으로 관련해서 꾸준히 공부해 나가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Dynamic Programing 이라던지, 알고리즘 효율성 개선 부분 등에 공부가 좀 필요 하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PS 외에 개발팁, 서버 관리 방법, 명령어 활용 방법에 대해서도 정리 하였고, 업무와 관련 없지만 개인적으로 관심이 많은 동영상 제작 방법이나 스터디 내용들도 종종 정리 하였습니다.

작년에 책쓰기에 도전했다가 실패했었는데 일일커밋을 통해서 다시 진행해 보려고 생각중입니다. 그리고 동영상을 제작할 때에도 짬짬이 시나리오를 구상해 볼까 합니다. 영어 공부에도 활용해 볼 수 있을거 같습니다. 블로그에 쓸 글도 미리 적어 둘 수 있을거 같습니다.

아무튼 일일커밋 모임은 이제 100일을 다 채워서 종료되었습니다. 이번에 참여 했던게 시즌2 였고, 아마 시즌3 도 조만간 다시 시작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하지만 모임과 상관 없이 일일커밋은 계속 진행해 나갈 생각입니다. 그리고 종종 회고 시간을 가지면서 조금씩 방법을 개선해 나가보려합니다.

많이 응원해 주시구요. 혹시 뭔가 꾸준히 해 보는 습관을 길러 보고 싶으신 분들은 일일커밋 해보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