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호씨의 블로그

카카오 프로젝트 100 유튜버 프로젝트 1주차 영상 업로드 후기 본문

크리에이터

카카오 프로젝트 100 유튜버 프로젝트 1주차 영상 업로드 후기

준호씨 2020. 9. 15. 00:20

또다시 한 달의 공백을 깨고 유튜브 채널에 영상을 업로드했습니다.

아마도 특별한 일이 없으면 매주 1개 정도는 영상을 업로드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하나의 채널에 꾸준히 올릴지는 모르겠고 다른 채널에 영상을 올리게 될지도 모르겠네요 ^^;)

영상 제작과 업로드를 평소랑은 좀 다른 방식으로 진행해 보았기에 후기를 남겨 봅니다.

 

저의 1주일간 인증 내역입니다.

 

카카오프로젝트100

당신의 습관이 되다, 카카오프로젝트100

project100.kakao.com

여기 들어가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제껏 영상을 만들 때 별다른 계획 없이 즉흥적으로 만드는 편이었는데요. 이번에는 매니저님이 만들어 주신 계획표를 참고하여 조금은 계획성 있게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1일 차 - 기획

자유주제 혹은 자신의 원하는 채널의 참고 채널 찾아보기인데요. 저는 1일 차에서는 기획을 진행했습니다. 영상을 만들다 보면 일부 틀어질 수는 있겠지만 미리 기획을 함으로써 영상의 방향성을 미리 정하고 어떤 영상이 필요할지 미리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2일 차 - 기획. 시나리오 정리

2일 차도 기획입니다. 이번에는 앞으로 할 일들과 상세 시나리오를 더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번에 제작해 볼 영상이 좀 더 구체적으로 그려졌습니다.

3일 차 - 영상 촬영

언박싱 영상을 하나 촬영하고 영상 편집에 필요한 사진 자료를 몇 가지 모았습니다.

4일 차 - 영상 촬영, 컷 편집

추가 영상을 촬영하고 컷 편집에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필요한 영상은 덜 찍은 상태입니다.

5일 차 - 컷 편집, 자막, 배경음악

컷 편집을 더 진행하고, 자막을 추가하고, 배경음악을 추가했습니다.

돋보기 효과라던지 몇 가지 효과를 추가했습니다.

6일 차 - 추가 영상 촬영, 컷 편집, 자막 추가

가장 중요한 영상을 이제야 촬영했습니다 ^^; 컷 편집, 자막 추가 작업을 진행했고요.

7일 차 - 영상 편집 마무리 & 업로드

자막이 있어서 목소리를 넣을까 말까 고민하다가 녹음기로 녹음해서 목소리를 넣었습니다. 예전엔 영상을 틀어 두고 프리미어 자체 녹음기로 녹음을 하기도 했었는데요. 영상을 보면서 대사를 하는 게 생각보다 집중이 잘 안되더라고요. 이번엔 그냥 대사를 하나씩 넘겨 보면서 대사를 녹음기로 녹음한 후 집어넣고 편집했습니다. 컴퓨터의 녹음 프로그램을 이용해도 되긴 하지만 녹음기를 따로 이용한 이유는 잡음을 줄이기 위함이었습니다. 아이들이 떠들고 있었거든요 ^^; 다만 녹음기로 녹음을 했음에도 아이들의 떠드는 소리를 완전히 차단하지는 못했습니다.

컷 편집과 자막 수정을 마무리하고 업로드를 하였습니다.

썸네일도 부랴부랴 만들어서 업로드하였고요.

 

완성된 영상입니다.

 

후기

꾸준히 단계적으로 영상을 만들어 가는 것은 상당히 도움이 되는 거 같습니다. 이전에는 이런저런 영상 만들어야지 하면서 To-Do 리스트만 작성해 두고는 영상만 잔뜩 촬영해 두고 묻혀 버린 영상들이 많았습니다. 이번 주에는 이 영상을 만들어야지 확정을 하고 나니 어떻게든 만들게 되는 거 같습니다. 필요한 정보들도 꾸준히 더 수집해서 완성도도 더 높아지고요.

다음에 업로드할 영상도 일단 주제는 정했습니다. 다만 예전에 미리 영상을 촬영해 둔 것이 있지만 쓸만한 영상인지는 다시 확인을 해 봐야 될 거 같습니다. 그럼 다음 영상 후기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