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호씨의 블로그

JetBrains Tools. Clion, PhpStorm, WebStorm, RubyMine, Rider, AppCode, DataGrip 본문

개발이야기

JetBrains Tools. Clion, PhpStorm, WebStorm, RubyMine, Rider, AppCode, DataGrip

준호씨 2017. 1. 6. 22:52
반응형
회사님의 은총으로 IntelliJ 는 이미 라이센스 받아서 사용 하고 있었음. PyCharm 은 커뮤니티 버전으로 사용 하고 있었다.
이미 업무에서 다양한 언어를 사용하고 있는 상태. 업무에 적극 활용은 하지는 않지만 종종 쓰는 언어들 까지 포함하면 java, perl, python, c, html, css, javascript, nodejs, php, ruby, c#, swift... 등등. DB 도 mysql, oracle 은 물론 postgresql, mongodb 등등
최근 IntelliJ 라이센스가 만료 되어서 이참에 다른 언어들의 생산성도 향상 시켜 볼 겸 All Products Pack 으로 신청 해서 받았다. 오오 회사느님 감사합니다 ㅠㅠ

All Products Pack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으면 아래의 모든 툴을 이용 할 수 있다.



가격은 대략 다음과 같다.


1년에 70만원이 넘는 금액이다. IntelliJ 가 1년에 $499 이고 PyCharm 이 $199 이기 때문에 둘만 합쳐도 $698 이기 때문에 두개 이상 이용할거면 App Products Pack 이 저렴하다.

아무튼 모든 툴로 HelloWorld 를 짜 보았다.

clion


clion 은 처음 정식 출시 되기 전에 테스트 버전을 잠깐 써 보긴 했었다. 정식버전이 되고 부터는 라이센스가 없어서 못 써 보았지만 아직 c 코딩을 가끔 할 일이 있기 때문에 툴의 지원을 받으면 좀 더 편해지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PhpStorm


php 코드는 좀 오래된 운영툴에 여기저기 좀 숨어 있는 편이다. 그리고 종종 해카톤 등의 행사에서 php 가 종종 쓰이기 때문에 유용할 것으로 기대 된다.

WebStorm


요건 javascript 나 프론트엔드 개발 등에 유용하지 않을까 싶다.

RubyMine


가끔 ruby 로 짜여진 코드나 ruby on rails 로 만들어진 시스템들을 볼 일이 있는데 그 때 활용 해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Rider


요즘 점점 C# 개발을 맥에서도 할 수 있게 되면서 점점 유용해 지지 않을까 기대 해 본다.

AppCode


최근 swift 스터디도 했고 아이폰 앱개발 공부를 해 보고 있는데 아직 몇번 써보지는 않았지만 정말 좋다. 아직 xcode 도 많이 써 보지는 않아서 뭐라 하기 좀 애매하지만 xcode 보다 훨씬 좋다. 좀 더 써봐야 알겠지만 일단 swift 2 기준으로 된 책의 예제를 치고 있으면 AppCode 에서는 변경된 방식을 바로바로 안내 해 준다. xcode 도 물론 컨버팅 기능을 지원 하기는 하는 듯 하지만 AppCode 방식이 더 편한거 같다. 그리고 나는 이미 IntelliJ 기능들에 적응한 상태라 그런지 단축키 등을 거부감 없이 바로바로 사용 할 수 있어서 좋다.


DataGrip


DB 접속 툴이다. 사실 맥에서 DB 클라이언트중에 뭔가 괜찮은 툴을 찾지 못하던 참이었다. Toad 나 MySQLWorkBench 정도 사용하고 있었지만 뭔가 좀 부족했다. 툴도 버벅 거리고 뭔가 매끄럽게 작업 하기 힘들었다. DataGrip 을 아직 많이 활용해 보지는 못해서 뭐라 하기는 힘들지만 첫 인상은 일단 좋다. IntelliJ 를 쓰는 기분으로 DB 명령을 날릴 수 있다. 그리고 툴도 빠릿빠릿 잘 동작한다.


일단은 아주 많이 써보지는 못한 상태라 더 이상 뭔가 말할 건 없다. 좀 더 써보고 좀 더 유용한 내용들을 기록 해 봐야 겠다.

참고로 IntelliJ 하나만 있어도 플러그인들을 이것저것 설치 하면 여러 다른 언어 개발 환경을 만들수는 있긴 하다. 하지만 플러그인을 많이 설치 하면 툴도 점점 무거워 지며 툴이 점점 복잡해 진다. 그리고 해당 언어에 최적화된 개발 기능들은 제공해 주지는 않는다. 물론 툴의 기능에 크게 의존하지 않는 편이라면 어떤 툴을 사용하건 어떠하리. 하지만 특정 개발환경에 최적화된 툴이 있다는건 아무래도 생산성을 좀 더 높여 주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덤. JetBrains ToolBox 의 활용도가 좀 더 높아졌다. 이거만 있으면 여러 툴도 뚝딱 설치가 가능 하고 업데이트도 편리하고 프로젝트 찾아서 열기도 편하다.



덤2. go ide 인 gogland 도 기대해 본다. https://www.jetbrains.com/go/
최근엔 팀원들 영향을 받아서 clojure 개발에도 점점 관심이 생기고 있다 보니 clojure 개발툴도 하나 나왔으면 하는 바램도 생기고 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