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호씨의 블로그

디바이스드라이버와 삽질하는 나날들... 본문

개발이야기

디바이스드라이버와 삽질하는 나날들...

준호씨 2010. 6. 25. 20:14

image

요즘 임베디드리눅스 환경의 디바이스드라이버 개발을 하게 되면서 도통 아는건 없고 해서 삽질만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_-;

 

리눅스 디바이스 드라이버란 대체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모듈은 뭔지... insmod, lsmod, rmmod 는 대충 쓰겠는데 아직도 정확한 개념도 모르겠거니와 mknod 는 무엇이며 modprobe 는 또 뭐할때 쓰는 물건일까요.

SPI는 도대체 뭐하는 녀석이며 이녀석은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요. 오실로스코프라는 녀석을 사용해서 찍어 보고는 있지만 on, off 상태를 확인하는거 말고는 뭘 더 어떻게 확인해 봐야 될지도 모르겠군요. spi.c 는 뭐에 쓰이는 것이며 spidev.c 는 또 무엇이며 이녀석을 컴파일 하면 spidev.ko 가 나오는데 이녀석을 그냥 insmod spidev.ko 해 보아야 /dev/ 폴더에 나오는건 아무거도 없네요 -_-; 이 녀석이 나와야 spidev_test /dev/spidev 라도 한번 실행해 볼텐데 말이죠. spi_bitbang 이란 녀석이 있는데 이건 또 어디다가 써먹는걸까요? bitbang 이 무슨 말인지도 모르겠고 검색해보면 흔들어 준다는 말뿐이네요. 흔들어 준다는 건 도대체 무슨 의미일까요?

/dev/spidev 를 띄우려면 mdev 라는 녀석을 사용하라는 말이 보이는데 mdev -s 를 아무리 두드려 보아도 생성되는건 아무거도 없군요.

알아봐야 될 키워드만 많이지고 아직도 앞이 깜깜한체로 또 한주가 지나가는군요 ~_~ 다음주도 화이팅 입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