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호씨의 블로그

OSX - 구글미트 화상회의를 하면 컴퓨터가 너무 느려집니다. 이런 저런 삽질을 했지만 조금만 개선 됨 본문

IT이야기

OSX - 구글미트 화상회의를 하면 컴퓨터가 너무 느려집니다. 이런 저런 삽질을 했지만 조금만 개선 됨

준호씨 2021. 7. 13. 22:30
반응형

요즘 원격근무를 많이 하게 되면서 화상회의를 하는 일이 많은데요.

예전에는 화상회의를 하는 도중 연결이 끊어지곤 해서 공유기를 좋은 거로 바꿨었는데요.

 

큰맘먹고 지른 링크시스 벨롭 Wifi 6 공유기 MX5300. 무려 499,000원!

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공유기는 LINKSYS EA6400 AC1600입니다. 2015년에 중고로 구입했는데 출시일은 2012년이니 대충 5년~8년 정도 사용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중고로 9만 원에 구입한 공유기인데

junho85.pe.kr

이후로 화상회의 도중 끊김 현상은 거의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요즘 들어 유난히 화상회의를 하면 컴퓨터 성능 저하가 엄청 심합니다.

화상회의만 시작하면 키보드 타이핑도 어려울 지경입니다.

화상회의뿐 아니라 유튜브 영상을 FHD정도로만 틀어도 버벅거리기 시작합니다.

맥북의 성능이 떨어지는 것도 아닌데 말이죠.

2년 정도 지나긴 했지만 여전히 좋은 성능의 맥북프로입니다.

그래서 이런저런 조치를 취해 보았는데요.

백그라운드로 떠 있는 프로그램들을 지우거나 껐는데요.

여러 프로그램들을 지워보았습니다. Adobe Cloud, Logi Options, 금융사이트 들어갔다가 설치된 각종 보안 프로그램들을 삭제했습니다.

Spotlight도 Applications, System Preferences정도만 남기고 모두 껐습니다.

며칠 전에는 사용하지 않는 가상 캠인 GoPro WebCam도 삭제하기도 했었습니다.

 

OSX - GoPro WebCam 삭제 후 제거 되지 않던 카메라 목록 제거

예전에 고프로를 웹캠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 주는 프로그램을 설치한 적이 있었는데요. 고프로가 웹캠도 된다고? 고프로 웹캠모드. GoPro Webcam Mode. 나의 Hero4도 될까? 디지털카메라를 가지고 계

junho85.pe.kr

Docker도 끄고 크롬 브라우저에 설치된 각종 확장 기능들도 제거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의 하드웨어 가속은 이미 켜져 있습니다.

chrome://settings/system 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하다 보니 QUIC protocol을 꺼보라는 이야기도 보여서 꺼 보기도 하였습니다.

chrome://flags/

h264ify 확장을 설치도 해보았습니다.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h264ify/aleakchihdccplidncghkekgioiakgal 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시도를 해 보았지만 끝끝내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구글 미트의 각종 설정을 바꿔서 화질을 낮추고 카메라를 꺼보기도 하였습니다. 카메라를 끄면 좀 나아지긴 하지만 그래도 버벅거렸습니다. 아무튼 무언가 성능 저하가 발생할 만한 요인이 있다는 말입니다.

컴퓨터를 끄고 Option, Cmd, P, R을 동시에 눌러서 NVRAM/PRAM을 재설정해보기도 하였습니다.

여러 시도를 해 보았지만 조금 나아지긴 해도 큰 향상은 없었습니다.

컴퓨터가 열 받아서 성능이 저하되는 것이 아닌가 싶었습니다.

Macs Fan Control이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해보면 팬이 돌아가는 속도와 각종 온도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팬이 이미 최대속도로 돌고 있더군요. 좀 의아한 것은 팬소리는 딱히 들리지는 않더군요. 보통 주변에 맥북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보면 팬이 과도하게 돌면 비행기 소리가 난다고들 하는데 저는 별로 소리가 들리지는 않더군요. 조금 찜찜한 것은 팬이 돈다고 감지만 되는데 실제로 팬이 제대로 돌고 있지는 않는 게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밤이 되어서 기온도 떨어지고 방문을 열어서 에어컨의 찬 기운이 들어오도록 하였습니다.

온도 변화는 별로 없는데 팬 속도는 꽤 줄어들었습니다.

일단 구글 미트를 켜고 유튜브 FHD영상도 틀어 보았는데 별다른 버벅거림은 없어 보입니다. 주변 온도가 낮아져서 그런 것일까요?

참고로 맥북에서 구글 미트를 제대로 사용할 수 없게 되어서 아이패드에서 구글 미트를 켰었는데요. 아이패드도 결국 열 받기 시작하면서 영상이 뚝뚝 끊어지기 시작했었습니다.

결국은 옆에 있는 윈도 데스크톱에서 구글 미트를 켜서 사용했습니다. 데스크톱 성능이 괜찮은 편이고 쿨러가 잘 동작해서 그런지 최고 화질로도 잘 되더군요.

그나저나 구글 미트, 유튜브를 켜 둔 상태라서 그런지 점점 버벅거리기 시작합니다.

컴퓨터 온도가 좀 증가했고 팬 속도도 최대로 올라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단 유튜브는 껐습니다. 구글 미트가 켜져 있어서 그런지 "Google Chrome Helper (Renderer)"가 CPU를 많이 먹고 있습니다.

별의별 방법을 다 사용해 보았지만 답을 찾지는 못했습니다. 맥북을 초기화하고 다시 세팅하면 좀 도움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

2021.07.17 업데이트

결국 창문형 에어컨을 설치하고 큰 개선을 할 수 있었습니다 ^^;

 

맥북성능저하 - 창문형 에어컨 설치로 해결 #삼성전자윈도우핏

최근 제가 사용하는 맥북프로의 성능 저하가 심해져서 여러모로 애를 먹었는데요. 특히 화상회의를 하면 엄청 버벅거렸습니다. 유튜브 FHD영상을 틀어도 그렇고요. 다행히도 문제를 해결할 수

junho85.pe.kr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