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호씨의 블로그
NOCO GENIUS G3500 사용후기 with DF40L in 티코 본문
조금 늦은 감이 있지만 NOCO GENIUS G3500 사용 후기를 적어 볼 까 한다. 사용은 두 번 해 봤고 2013년 12월 과 2014년 3월 이다.
집에 자동차가 있긴 하지만 자주 타지 않다 보니 결국 배터리가 방전되고 말았다. 이 때의 상태는 전원은 들어오지만 시동은 걸리지 않는 상태였다. 작년 말이었는데 아무래도 추운 날씨도 한 몫 했던 거 같다.
관련 내용은 페이스북에 올린 내용으로 부터 시작 한다. 참고: https://www.facebook.com/junho85/posts/10201169825264300
자동차 탈 일도 잘 없고 차가 골목 안에 짱박혀 있다 보니 탈 때마다 보험사를 부를 수도 없는 노릇이라 선택한 방법은 충전기를 구입 해 보는 것이었다. 다만 충전기는 크게 두 가지가 있었는데 일반 충전기와 스마트충전기가 있었다.
일반 충전기에 비해 스마트 충전기가 가격이 2~3배 가량 비쌌지만 좀 더 쓰기 쉽고 조금 더 상태 안 좋은 배터리도 충전 가능하다고 해서 스마트 충전기를 구입 하게 되었다.
2013년 12월 첫 사용
아래는 도착 인증샷.
구성품은 다음과 같다. 충전기랑 케이블이랑 매뉴얼 정도 이다.
자동차가 창문 밖에 가까이 있어서 멀티탭 긴 것 연결해서 바로 연결 했다.
자동차에 바로 물려 버렸다. 충전시간이 생각보다 오래 걸리기 때문에 밖에다 두려니 좀 불안 하긴 했다.
한 서너 시간 정도 충전하니 절반 이상 충전이 되었고 그 이후에는 시동이 걸렸다. 앞으로 주기적으로 시동 걸어 주고자 생각 했다.
2014년 3월
하지만 몇 주 시동 걸어 주다가 결국 또 방치하다가 결국 완전 방전 되어 버렸다. 이번엔 전원이 아예 안 들어 왔다. (완전 방전이라 적긴 했지만 그렇다고 0V는 아니다.)
충전기를 연결 해 보니 충전이 되는 건지 안되는 건지 Error 랑 Charge 의 LED가 모두 깜빡 거렸다.
사진으로는 깜빡임이 확인이 잘 안되기 때문에 동영상도 첨부
아무래도 충전이 안되고 있는 거 같아서 난감 했다. 이 당시 전압은 대충 6.6V 였다. 혹시나 해서 배터리를 차에서 빼서 집에 들고 와서 충전을 다시 시도 해 보았다.
집에 들고 들어오니 이유는 모르겠지만 9V 대가 되어서 이래저래 다시 충전을 시도 해 보았다. 흔들려서 우연히 좀 정상화가 된 건가? 그런데 불이 다 들어 와 있는데 이는 100% 라는 의미인데... 10V 가까이 되었지만 사실 12V 이상 되어야 되기 때문에 좀 이상한 상태였다.
그러다가 재시도 해 보니 이제 뭔가 좀 정상으로 나오기 시작 했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뭔가 정상화 된 건가?
나중에 매뉴얼을 보니 http://www.geniuschargers.com/images/dl/manuals/G3500_Multilingual_Manual.pdf 관련 내용이 보였다. 나의 경우와 관련 있어 보이는 내용만 뽑아 보았다. 요약하자면 전압이 너무 떨어져서 6V 충전 모드에서 먼저 충전을 하고 나서 12V 모드로 충전하라는 말이었다. 그러고 보면 잘 안되서 6V 에서 충전도 좀 시도 해 보았었는데 그게 좀 효과를 봤었는 것이었는지도 모르겠다.
BLINKING ERROR AND CHARGE LED ILLUMINATES
When the battery charger detects an ERROR condition, the ERROR LED and CHARGE LEDs (25%, 50%, 75%, 100%) will blink. If you are seeing this ERROR condition, it could be the result of one of the following situations:...
• LOW VOLTAGE BATTERY
If the battery voltage is below 2.0VDC (6V) or 7.0VDC (12V), it could cause this ERROR condition. See the section entitled “LOW VOLTAGE BATTERY” below to resolve this ERROR condition....
LOW VOLTAGE BATTERY
If the battery voltage is below 2.0VDC (6V) or 7.0VDC (12V), the ERROR LED (Orange) and the CHARGE LEDs (25%, 50%, 75%, and 100%) will blink, indicating the battery is out of range for the battery charger. In this situation, the battery charger has determined that the battery voltage is too low to begin a normal charge mode. In order to increase the battery voltage to allow the battery charger to begin charging, follow these steps:...
• FOR 12V BATTERIES (14-120Ah)
If you are trying to charge a 12V battery that is below 7.0VDC, switch the battery charger into 6V mode to begin charging a low voltage 12V battery. Depending on the chemistry of your battery, choose 6V NORM mode for Wet Cell or Gel Cell batteries or 6V COLD/AGM mode for AGM batteries. When the 100% CHARGE LED turns to a solid (not blinking) Green, the battery voltage will be above 7.0VDC and you can return the battery charger back to the appropriate 12V charge mode, depending on the chemistry of your battery, to begin the charge cycle.
75% 도달
감격의 100% ㅜ.ㅜ 시간이 늦었던 관계상 충전 만 해 두고 그냥 내 버려 두었다.
1주일 뒤에 다시 전압을 측정 해 보았는데 전압은 대략 12.46V 로 정상 전압이 된 것으로 확인 된다.
10mm 짜리 스패너가 없어서 지난번에 사 두었던 몽키스패너를 이용해서 배터리를 다시 장착 했다. (불편해서 10mm 짜리 스패너도 하나 사 두었다.)
드디어 감격의 시동을 거는 순간이다.
배터리의 방전을 최대한 막기 위해 음극 케이블을 일단 제거 한 상태로 장착해 두었다. 한동안은 또 잊고 살 수 있겠다. 차가 있어도 주차 문제로 차를 타기가 쉽지 않다. 다음에는 주차 하기 좋은 집에서 살 수 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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