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호씨의 블로그

세면대가 막혔다. 배수구 클리너 조사와 구입 본문

살아가는이야기

세면대가 막혔다. 배수구 클리너 조사와 구입

준호씨 2020. 5. 30. 14:42
반응형

며칠 전부터 세면대에 물이 잘 안 내려가고 있습니다. 완전히 막힌 건 아니고 천천히 내려가는 상태입니다.

 

예전에 아이들이 밥을 먹다가 남긴 음식을 세면대에 버린 적이 있었는데 그 때문인지 아닌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머리카락이나 씻으면서 떠내려간 찌꺼기들 같은데 좀 쌓였을 수도 있겠습니다.

뚫어뻥으로 몇 번 뚫어 보았는데요. 조금 나아지긴 했지만 시원하게 물이 내려가지는 않습니다.

효과가 오래가지는 않아서 배수구 클리너를 부어볼까 했는데 벌써 다 쓰고 없네요. 재구매를 하기 전에 조금 검색을 해 보았습니다.

배수구 클리너 5가지를 비교 실험하는 영상이 있네요.

배수구가 막히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보통 지방으로 막히는 경우가 많은가 봅니다. 그런데 영상 만드시는 분도 좀 의아해하시는 부분은 제품에 "싱크대 배수구가 동물 지방, 또는 식용유 찌꺼기 등 기름 성분으로 막혔을 경우에는 효과가 없으니 사용하지 마십시오."라고 적혀 있다고 합니다. 하수구는 기름 슬러지가 주된 막힘 원인인데 기름성분에는 효과가 없다고 적혀 있는 게 이상하다고 합니다.

아무튼 실험을 합니다. 지방으로 페트병 끝부분을 막고 배수구 클리너를 부어 넣습니다. 배수구 클리너 제품과 수산화나트륨(NaOH) 비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2번과 4번은 같은 제조사에서 만든 제품이라고 하네요. 수산화나트륨 비율도 동일합니다. 그런데 결과는 4번이 더 좋게 나왔습니다. 뭔가 조금 성분이 달랐던 걸까요? 아니면 지방이 들어간 비율이 좀 달랐던 걸까요?

아무튼 저희 집에서도 트래펑을 종종 사용했었는데 그나마 괜찮은 제품을 사용했었던 거 같네요.

같은 유튜버의 다른 영상도 좀 보았습니다.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넣는 방법은 크게 효과적이지 않다고 하네요. 배수구 클리너가 가격이 더 저렴하고 더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사용했을 때 배수구 클리너와 다른 점은 화학작용으로 열이 좀 발생한다는 점인데요. 그건 그냥 뜨거운 물을 붓는 게 나은 거 같습니다.

지금 까지 알아본 정보들은 조합해 보면 일단 지방성분으로 막힌 경우 뜨거운 물이 효과적인 거 같습니다. 배수구 클리너를 사용하면 지방+단백질로 막힌 경우 효과가 좋을 거 같습니다. 단백질이라 함은 보통 머리카락 등입니다. 그 외에 다른 거로 막히면 이런 거로는 물리적으로 뚫는 것 말고는 좋은 답이 없을 거 같네요. 화학 약품을 잘못 쓰면 오히려 배수관이 부식되어 버릴 수도 있을 테니까요.

예전 기억에 싱크대에 촛농이 떨어져서 막혔던 적이 있는데 뜨거운 물이 효과가 좋았습니다. 지방과 마찬가지로 뜨거운 물을 부으면 녹아서 넘어가는 효과였습니다.

지금 배수구 클리너는 없는 상황이라 일단 뜨거운 물을 부어보았습니다. 물을 팔팔 끓입니다.

세면대에 붓습니다. 두 번 정도 부었습니다.

그러고 다시 뚫어뻥으로 좀 뚫어 보았는데요. 안에 있던 찌꺼기들을 조금 꺼내는데 성공 하긴 했지만 여전히 물이 시원하게 내려가지는 않고 있습니다. 빨리 배수구 클리너를 좀 사서 부어봐야겠습니다.

백광 트래펑 배수구 세정제 4Lx2개 주문했습니다. 파워 트래펑이랑 같은 건지 다른 건지 모르겠네요.

4L 두 개 해서 총 8L입니다. 10,600원으로 100ml당 133원 정도입니다. 더 많이 사면 조금 더 저렴해지긴 하지만 일단 이 정도로 충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구매 링크: https://coupa.ng/bDlYQ9 (이 링크로 들어가서 구입하시면 저에게 약간의 이익이 생깁니다.)

 

백광 트래펑 배수구세정제

COUPANG

www.coupang.com

 

사용해 보고 후기를 더 적어 보겠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