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호씨의 블로그

자전거 타이어 튜브 교체 본문

살아가는이야기

자전거 타이어 튜브 교체

준호씨 2021. 5. 22. 23:38
반응형

오래오래 타고 있는 자전거의 튜브를 교체하였습니다. 예전에 중고로 구입했던 자전거인데 아마 못해도 10년은 넘었을 거 같습니다.

2016년에 브레이크 수리하면서 적었던 글이 있는데 그래도 이 때는 상태가 꽤 괜찮았네요.

 

자전거 브레이크 수리

서울에서 중고로 사서 타던 자전거가 점점 상태가 나빠 져서 수리를 하기로 하였다. 브레이크 상태가 나쁘니 아무래도 안전함이 떨어질 것이고 주행효율이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었다. 종종 부

junho85.pe.kr

오랜만에 자전거를 타보니 먼지가 뽀얗게 쌓였네요. 프레임도 부식이 많이 진행되었습니다.

타이어는 아직 괜찮을 거 같다고 해서 앞, 뒤 튜브만 갈았습니다. 튜브가 수명을 다해서 탈 때마다 바람을 넣어서 타고 있는데 바람을 채워 넣어도 금방 빠져버리는 상태였습니다.

본격적인 튜브 교체 작업이 진행 중입니다.

튜브는 아래 제품인 거 같네요. 가격은 4,100원 정도 합니다.

쿠팡 구매 링크: https://coupa.ng/bZ6VVE (이 링크를 통해 구입하면 저에게 약간의 이익이 생깁니다.)

 

흥아튜브 26인치 튜브 26x1.75~26x2.125 DV35 던롭밸브 자전거튜브

COUPANG

www.coupang.com

뒷바퀴는 튜브랑 휠 사이에 붙어 있는 고무도 삭아 있어서 교체하였습니다. 인터넷에 검색해 보니 림 테이프라고 하는 거 같습니다.

튜브 2개를 교체하고 이것저것 만져 보시면서 브레이크도 조율하고 휠도 휘었다고 조정해 주시더군요. 휠 휜 거 조정하는 것을 림 정렬이라고 하는 거 같습니다.

위의 영상과 같은 공구를 이용해서 요리조리 돌리면서 조정하시더라고요.

페달을 고정하는 중심 부분이 흔들려서 고쳐 주시려 했는데 안되어서 포기했습니다 ^^; 이거 흔들리면 베어링이 나갈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체인에 오일도 발라주셨고요. 오랜만에 종합정비를 받은 거 같습니다.

총비용 3만 원이 나왔습니다.

삐그덕 거리며 움직이던 자전거가 잘 움직이게 되었습니다.

이미 앞쪽 기어는 고장 나서 조정이 안 된 지 오래되었습니다. 슬슬 놓아줄 때가 되지 않았나 싶기도 하지만 일단은 계속 타보려고 합니다.

녹을 제거 하면 좋을 거 같긴 한데 이렇게 까지 해야 되나 좀 고민이긴 합니다.

아래 글 보니 녹 제거에는 구연산이 효과가 좋은 거 같습니다. 도색도 해야 되나 싶기도 하네요.

 

자전거 프레임 자가 도색 이야기(녹제거편)

2018년 2월 바이크아카데미에서 프레임 빌딩 교육을 받으면서 카이세이 튜빙을 사용한 크로몰리 프레임을 ...

blog.naver.com

자전거 수리하신 아저씨가 오래된 자전거 같다면서 무슨 사연이 있어서 오래 타냐고 물어보시더군요. 아무런 사연이 없어서 아쉽네요 ^^; 별다른 문제없이 굴러가니 오래오래 타고 있습니다. 좋은 자전거를 탈 이유도 아직은 딱히 없고요. 비싼 자전거 타면 괜히 도둑맞을까 봐 걱정이 들기도 하고요. 아무튼 한동안은 계속 타고 다닐 거 같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