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준호씨의 블로그

EBS "당신의 문해력"을 보고. 아이들용 국어사전 주문. 보리 국어사전. 책을 많이 읽어야겠다. 본문

살아가는이야기

EBS "당신의 문해력"을 보고. 아이들용 국어사전 주문. 보리 국어사전. 책을 많이 읽어야겠다.

준호씨 2021. 3. 22. 23:16
반응형

페이스북에 누군가 올린 문해력과 관련된 글을 보고 영상을 찾아봐야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유튜브에 검색해 보니 EBS에서 올려둔 영상이 있더군요.

다만 오늘까지 5부까지 방영을 했는데 유튜브에는 1부 풀 영상과 2부는 2/3 정도만 올라와 있습니다.

현재 유튜브에 올라온 영상들은 플레이리스트로 저장해 두었습니다.

 

당신의 문해력

 

www.youtube.com

찾다 보니 EBS 홈페이지에 전화를 무료로 올리고 있는 거 같습니다. EBS 홈페이지에서 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당신의 문해력 (당신의 문해력)

글을 읽고 의미를 이해하는 능력이라는 뜻의 문해력.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읽어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대한민국 문해력 실태를 점검하고 미래 시대 혁심역량으로 떨...

home.ebs.co.kr

저도 오래전 수능시험 칠 때 언어영역과 사회탐구영역에 약한 편이었는데요. 아무래도 문해력이 부족한 것이 컸던 거 같습니다. 당시에는 어려운 단어가 나오면 문맥을 보고 대충 이해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서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던 거 같습니다. 사회탐구영역 점수가 잠깐 반짝 올랐던 기간이 있는데 전한길 선생님 수업을 듣던 시절입니다. 여러 교수법들이 있었지만 어려운 한자 단어들의 의미에 대해서 잘 설명해 주었던 게 도움이 되었던 거 같습니다.

문득 집에 아이가 초등학교도 들어갔는데 집에 국어사전이 없다는 사실이 떠올랐습니다. 그래서 일단 국어사전부터 하나 주문했습니다.

쿠팡 구매 링크: coupa.ng/bT1YaR (이 링크를 통해 구입하면 저에게 약간의 이익이 생깁니다)

 

보리 국어사전(2021):남녘과 북녘의 초ㆍ중등 학생들이 함께 보는

COUPANG

www.coupang.com

요즘 아이들이 책을 꽤 많이 읽고 있는데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물어보곤 합니다. 그럴 때마다 국어사전을 보면서 같이 찾아보는 거도 좋을 거 같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하면 아이들에게 설명하기에는 좀 어렵기도 하고 단어 찾다가 다른 길로 빠지기도 하는데 초등학생용 국어사전을 사용하면 적당한 수준의 설명을 볼 수 있고 딴 길로 빠지는 거도 방지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적절히 그림 설명도 있어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문해력이 부족하다고 생각을 하는 편입니다. 영상에서도 나오지만 책을 읽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저는 지금도 글자 많은 책을 보다 보면 방금 읽었던 내용이 기억이 안 나 곤 합니다. 그나마 책을 평소에 읽은 기간은 좀 나아지고 책을 잘 안 읽었던 기간 동안은 좀 떨어지는 느낌이 듭니다. 지나간 기간들을 돌아보면 책을 꾸준히 읽는 기간 동안은 일도 더 잘 되었던 거 같습니다. 꾸준히 책을 읽음으로써 문해력을 키우는데 노력해야겠습니다.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